캘리포니아 LA외곽의 작은 소도시이자, 캘리포니아를 대표하는 흑인빈민가/슬럼인 '콤튼/컴턴(Compton)'은,
아이스큐브와 닥터드레, 이지이를 낳은 전설의 레전드 힙합그룹 N.W.A의 전설적 앨범이자,
얼마전 개봉했던 동명의 영화인 '스테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Straight Outta Compton)'으로도 유명하지만,
서부 힙합의 제왕자리를 물려받은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고향으로도
그의 앨범 속에서 자주 조명되고 있다.
아무튼 이 인구 97,877명의 작은 도시인 '컴턴/콤튼'에서 이 곳의 주민이자 켄드릭 라마의 팬들이,
켄드릭 라마의 히트송인 'Alright'의 가사를,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것처럼 내뱉는 이 그래미 어워드의 바이럴 영상이 나온 이유는
아마도 켄드릭 라마가 2015년 3월 16일에 발매한 'To Pimp a Butterfly' 앨범으로,
이번 2016 그래미 어워드의 무려 11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기 때문이다.
( 이보다 많이 노미네이트 된 것은 마이클 잭슨 밖에 없으니, 2010년대 최고의 명반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다. )
사실, 그래미 어워드는 그 동안 백인 컨트리송이 유난히 강세를 보이는 등,
아카데미 영화제와 함께 유색인종에게 차별이 많은 시상식으로 이야기가 많았는데,
켄드릭 라마는 마찬가지로 명반이라는 평가를 들었던 전작인 'Good Kid, M.A.A.D City'로
이미 그래미 어워드에 2년간 7번이나 노미네이트 되었었지만,
단 하나의 수상도 하지 못했던 전적이 있다.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가 대신 많은 상을 받았고, 아직까지 욕먹고 있다.
이후, 2015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켄드릭 라마가 싱글인 'i'로 그래미 하나를 타게 되었지만,
지난 경험에 대한 항의의 의미로 시상식엔 참여하지 않았다.
올해의 11개 부문 노미네이트에 맞춰,
이런 바이럴필름이 나오게 된 것은, 이젠 서부 힙합의 제왕이 되어 백악관에 초대 받고 오바마 대통령까지 독대하는 위치에 선
켄드릭 라마에 대한 그래미 어워드의 화해의 제스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무척 이슈가 되는 필름인듯 하다.
'스테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Straight Outta Compton)'의 예고편: 닥터 드레, 아이스큐브와 함께 40초부터 '켄드릭 라마'의 인터뷰가 나온다.
Alright의 원래 뮤직비디오는 위를 참고하시라.
(콤튼의 분위기를 잘 보여준다. 과연 미국 서부 최고의 헬게이트에서 부르는 희망의 노래)
그래미 어워드의 광고는 재작년에도 소개한 적이 있었다.
올해의 진지한 분위기보다는 아주 유머러스한 분위기였으니, 이전의 그래미어워드 광고도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라.
56회 그래미 어워드 TV광고 - 음악이 우리를 해방시킨다 [링크 바로가기]
( 그러고보니, 중간에 좀 쉬긴 했지만 이 블로그를 4년째 운영하고 있구나;;; )
랩퍼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고향 '콤튼(Compton)'의 모두가 함께 부르는 'Alright'
그래미 어워드(The Grammy's)의 Witness Greatness(위대함의 입증)캠페인 바이럴필름 [한글자막]
The Grammy's: Witness Greatness
Kendrick Lamar
- who is nominated for 11 Grammy awards and is set to perform on stage at the Grammys on February 15th
- returns to his hometown of Compton, CA,
where some of the city's residents band together for a poignant rendition of his hit song, "Alright."
Advertising Agency: TBWA\Chiat\Day, USA
Chief Creative Officer: Stephen Butler
Executive Creative Directors: Brent Anderson, Fabio Costa
Creative Directors: Jason Karley, Micky Coyne
Senior Art Director: Brandy Cole
Senior Copywriter: Carmen Gomez
Managing Director: Stan Fiorito
Account Directors: Pamela Lloyd, Mike Peditto
Account Executives: Ashley Pratt, Caroline Hanley
Director of Production: Brian O'Rourke
Executive Producer: Anh-Thu Le
Producer: Micah Kawaguchi-Ailetcher
Director of Business Affairs: Linda Daubson
Executive Business Affairs Manager: Lisa Lipman
Senior Business Affairs Manager: Mimi Hirsch
Group Planning Director: Neil Barrie
Planner: Audrey Tyau
Director of Digital Strategy + Social Media: Rohit Thawani
Social Media Manager: Brittany Wood
Production company: Alldayeveryday
Director and DP: Matt Baron
Executive Director: Michael Karbelnikoff
Executive Producer: Arrow Kruse
Head of Production: Nicola Westermann
Producers: Christian Nurse, Alex Needles
Editorial: Cut & Run
Editor: Sam Ostrove
Additional Editor: Sean Stender
Assistant Editors: Clark Rives, Kelly Henson
Executive Producer: Carr Schilling
Post Producer: Gail Butler
Telecine: Apache
Colorist: Shane Reed
Executive Producer: LaRue Anderson
Producer: Cailtin Forest
Online / FX: Jogger
Executive Producer: Rich Rama
Creative Director: David Parker
Flame Assistant: Jorge Tanaka
Sound design / mix: Beacon Street Studios
Lead Sound Designer/Mixer: Rommel Molina
Executive Producer: Erin Reilly
Assistant Mixer: Aaron Cornacch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