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rreal_but_nice/_trivia

트렌드 지식사전: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by ArthurDent 2016. 1. 25.
반응형

트렌드 지식사전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돈이 없어 커피를 사 먹지 못하는 노숙자나 불우한 이웃을 위해 미리 돈을 내고 맡겨두는 커피를 말한다. 자신의 커피 값을 지급하면서 불우한 이웃의 커피 값도 미리 지급해 보관하는 식이다. 커피를 무료로 마시고 싶은 사람은 카페에 "서스펜디드 커피 있나요?"라고 물으면 남겨져 있는 커피를 받을 수 있다. '맡겨둔 커피' 혹은 '착한 기부 커피', '커피 기부운동'이라고도 한다.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은 약 100년 전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지방에서 '카페 소스페소(Caffe Sospeso:맡겨 둔 커피)'라는 이름으로 전해 오던 전통에서 비롯됐다. 이후 거의 자취를 감췄다가 2010년 12월 10일 세계 인권의 날에 즈음해 이탈이아에서 '서스펜디드 커피 네트워크'란 페스티벌 조직이 결성되면서 본격화됐다.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세계 전역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불가리아에서는 150개 이상의 커피전문점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나폴리에 본사를 둔 세계적 원두커피 회사 '킴보'는 원두 가격 상승과 불황에도 2011년 매출이 전년보다 4.7퍼센트 늘엇는데, 서스펜디드 커피가 한몫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른 커피 회사들도 이 운동을 주목하고 있다. 세계적인 커피회사 스타벅스의 대변인도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은 다른 음식으로도 확산하는 중이다. 캐나다에서는 '서스펜디드 밀(Suspended Meal: 맡겨두는 식사)'이 등장했으며,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매주 금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노숙인에게 무료 식사를 대접하는 서스펜디드 운동에 동참하기도 했다. 서스펜디드 커피를 악용하는 사람들의 등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지만 커피 한 잔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 


 한국에는 2013년 4월 2일 조국 서울대 교수가 자신의 트위터에 서스펜디드 커피를 소개하면서 알려졌으며, 커피 프랜차이즈 '로티보이'가 직영점을 중심으로 이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트렌드 지식사전 / 인물과 사상사 / 김환표 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