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_data/_media_trend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4대 전략 키워드와 MCN의 기획력

by ArthurDent 2022. 10. 2.
반응형

 

1인 미디어 웹콘텐츠 제작 크리에이터의 4대 전략 키워드와 그 사례

 

1인 미디어 웹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의 주요 전략 키워드는 네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번째 키워드는 친근한 소통 전략이다. 이 전략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스스로를 연예인과 같은 범접하기 힘들고 요원한 존재가 아닌 일반인으로써 시청자에게 친근감을 주고, 일반인이 일상생활에서 공감가능한 주제와 소재를 통해 거리감을 좁히고, 시청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나누는 형태의 컨텐츠를 의미한다. YouTube에서 매일 2시간이 넘는 메이크업 생방송을 진행하는 이사배는 화려한 입담과 전문적인 지식에도 불구하고, 매일 2시간이 넘는 생방송을 진행하며 시청자와 친근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면접에 유용한 메이크업', '상견례 때 유용한 메이크업', '유명 연예인의 커버 메이크업' 등 시청자가 공감하기 좋고 흥미로워 할만한 소재로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이 전략은 시청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두번째 키워드는 라이브 동영상 전략이다. Facebook과 YouTube, Instagram, Twitch 등 다양한 1인 미디어 플랫폼들이 라이브 방송을 지원하기 시작하며, 라이브 동영상 컨텐츠를 운영하는 1인 미디어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생중계의 특성상 시청자와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시청자의 의견을 방송에 반영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대도서관의 게임 생중계나 감스트의 축구중계 방송, 벤쯔의 먹방 등의 다양한 컨텐츠에서 소비자와의 상호소통이 더욱 다채로워졌고, 이는 웹콘텐츠 흥행에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되었다. 아 외에도 세계의 다양한 집회와 시위현장, 역사적 순간을 생방송으로 중계하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늘어난 것은 중요한 변화라 할 수 있다.

 

세번째 키워드는, 기업과의 콜라보를 통한 브랜디드 컨텐츠다. 소셜미디어에서 많은 영향력을 지닌 사람을 인플루언서라 칭하는데,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은 시청자들과 공통된 주제를 통해 형성된 친밀감을 토대로 지인, 가족보다 더 효과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홍보가 가능하기에, 일방적인 전통적 광고에 지쳐있는 젊은 세대에게 친밀감과 신뢰감있게 기업의 브랜디드 컨텐츠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돋보인다. 거기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1달러를 투입하면 평균적으로 7.65배의 수익창출 효과가 발생한다는 조사결과가 더해져, 브랜디드 컨텐츠는 더욱 각광받는 추세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던 코스메틱 브랜드 글로시 데이즈는 YouTube를 통해 메이크업 방송을 해온 1인 컨텐츠 크리에이터 씬님과 협업하여 '씬쿵주의 시즌1 파우치'를 출시하여, 24시간 내 모든 제품을 완판시키는 결과를 낳아, 1인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을 증명하기도 했다.

 

마지막 키워드는 마케팅 고도화다. 1인 미디어가 방송 컨텐츠 내와 채널에 배너 광고를 운영하는 BJ 야식이의 요기요 쿠폰 노출과 같은 사례 외에도, 마케팅을 더욱 고도화시켜, 먹방 컨텐츠의 대표주자인 벤쯔가 자신이 개발한 레시피로 실제 푸드 상품을 개발하는 형태 등이 이에 해당한다. 1인 미디어가 점점 더 흥행함에 따라 마케팅 고도화 사례는 점차 더 늘어날 전망이며,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주요한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반응형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MCN의 등장과 필요한 기획력

 

 MCN은 수익창출과 제작 안정화 등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많은 부분을 지원하지만, 양질의 컨텐츠를 제작시키기 위한 기획력에 있어서도 지원이 필요하다. MCN의 기획력에 있어 어떤 요소들이 중요한지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다.

 

 첫번째, 정보력은 1인 크리에이터에게 중요한 기획력이다. 게임, 뷰티, 패션, 먹방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이미 수많은 1인 크리에이터들이 범람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어떤 트렌드에 관심이 있을만 하고, 어떤 아이템이 뜨고 있는지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정보력이 중요하다. 정보력 측면에서 뒤떨어져서 남들이 이미 다 다루고 끝난 아이템을 선정하는 등의 실수를 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두번째는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기 위한 정보력 다음에는 어떻게 다룰 것인가가 중요하다. 이는 바로 창의력에서 비롯된다. 웹 컨텐츠의 재미는 바로 크리에이터의 아이디어에서 나오기 때문에, 콘텐츠에 자신만의 색깔을 불어넣고 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창의력은 1인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모든 콘텐츠 제작자에게 중요한 기획력이다. 1인 미디어의 경우 아직 미개척된 부분이 많은 만큼 기존의 콘텐츠 기획자들이 시도하지 못했거나, 여러가지 현실적 제약으로 시도하지 못했던 제작방식에 대해 연구하고, 자신만의 관점과 개성으로 브랜딩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세번째는 교감력이다. 전통적인 플랫폼과 같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송출이 아니기 때문에, 컨텐츠 소비자들과 어떻게 교감하고 어떻게 컨텐츠에 대한 공유를 하는가가 중요하다. 전문적이고 방대한 정보력이 있고, 창의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웹 컨텐츠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소통의 의지가 없다면, 시장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때로는 컨텐츠의 품질이 약간 떨어지더라도 소비자와 소통하며 모자라는 만큼을 인정하고, 소비자의 공감을 얻어낸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반응형

댓글0